PAPER

“공포 영화 CG 캐릭터의 불쾌한 골짜기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서예은, & 박진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1, no.9, 1585-1597,
“가상현실 플랫폼에서 프리프로덕션을 위한 스토리보드 연구”, 김정호·박진완, 디지털콘텐츠학회, VOl.21, No.4, pp.663 – 672
“다중 개발도구를 활용한 전시표현 연구 : 애니멀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김영호,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9.12
“VR 애니메이션 연출법 연구 – VR애니메이션<DreamTherapy>을 중심으로” , 김정호,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Vo.20, No.9, pp.1789-1798, 2019, 2019.09
“증강현실기술이 융합된 시문학 표현 연구”, 오나예,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P191-204, 2019.09
“A Study NPR Rendering with Spiral Drawing Style : Focused on the SSD(Single line Spiral Drawing)”, Young Ho Kim·Yang Kyu Lim·Jin Wan Park, ISEA, proceedings of ISEA 2019 (학회발표), pp: 523-526, 2019.
“Flower – inspired by the poem ‘Flower’ by Chun-Su Kim”, Jeong Hyun Kim, Yang Kyu Lim,
proceedings of ISEA 2019 (학회 포스터), pp:630-631, 2019.
“Music Creation Tool using Hangul, Korean Alphabet”, proceedings of ISEA 2019 (학회 포스터), pp:646-647, 2019.
“The New ways to express music with Virtual Reality”, proceedings of ISEA 2019 (학회 포스터), pp:644-645, 2019.
“웹툰에서 가상현실 만화로 매체 전환된 콘텐츠에서의 서사적 공간 확장 유형”, 이유나·하주영·박진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907 – 916 (10 pages), 2018.05
“Intangible Art Experience : Focused on String Art”, 최강타,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9
“3D Interface and Application Based on Fingertip Position”, 최강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2019
“텍스트 모자이크 기법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의 새로운 형태 연구”, 오나예·박진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481 – 487(7 pages), 2019.02
“수면다원검사에 기반한 생체데이터 시청각화 연구”, 김희수·오나예·박진완,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5, 145-155(11 pages), 2018.09
“중첩 젠탱글 아트 저작 도구 개발에 대한 연구”, 임양규·박진완,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5, 401-410(10 pages), 2018.09
“VR 360 영상 콘텐츠에서의 서사적 사건 및 배경의 배치”, 이유나·박진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9권 제9호, 1.631-1.639(9 pages), 2018.09
“The Way to Preserve Korean Intangible Cultural Assets”, Yang Kyu Lim·, Jin Wan Park, Volume 852 of the series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SCOPUS) pp 192-195 , 2018.07
“Design and Development of Gesture Interface for Arcade Games”, Jae Kyoung Kim·Jin Wan Park,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 31권 제2호, 1-8(8 pages), 2018.06
“예술전공의 구조조정과 융합교육시스템의 개편 과정에 관한 고찰”, 박진완,한국예술연구 제 20호, 5-28(24pages), 2018.06
“Visuospatial working memory assessment using a digital tablet in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Gi Jung Hyun·Jin Wan Park·Jin Hee Kim·Kyoung Joon Min·Young Sik Lee·Sun Mi Kim·Doug Hyun Han, COMPUTER METHODS AND PROGRAMS IN BIOMEDICINE, pages 137-143,2018.04
“기만적 데이터 시각화 사례 연구”, 김시현·박진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9권 제 3호, 521-528(8 pages), 2018.03
“화면 구성의 무게중심 분석 연구 –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김영호·박진완,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39-48(10pages), 2018.01
“도플러효과를 이용한 오케스트라 지휘 연습 툴 연구”, 임양규·박진완,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367-376(10pages), 2017.09
“A Case Study of Mobild Game Using Webtoon as Original Content”, 하주영·박진완,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 30권 제 3호, 35-43(9 pages), 2017.09
“증강현실 마케팅 사례 연구”, 문한별·김진희·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7권 제 2호, 160-171(12 pages), 2017.02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갤럭시키즈〉 제작 사례 연구”, 김탁훈·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7권 제 1호, 444-454(11 pages), 2017.01

 

“순차협업형 프로젝션 맵핑 제작 과정에 관한 연구”, 박진완·이은주,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12, 2005-1409
“관람자의 참여유도를 위한 인터랙티브 아트 연구”, 박진완·임양규·하주영,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14 no.5, pp.37-52, no.5, 2016.1, 2092-8157
“Visual History with Choson Dynasty Annals”, 박진완·박성국·이은주, MIT PRESS, ONE ROGERS ST, CAMBRIDGE, USA, MA, 02142-1209, LEONARDO, vol.49 no.4, pp.334-341, no.4, 2016.08, 0024-094X (A&HCI)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 연구”, 박진완·이미경,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6 no.8, pp.508-516, no.8, 2016.08, 1598-487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nfotainment Design for the Improvement of User Experience”, 박진완·이미경,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TECHART: Journal of Arts and Imaging Science, vol.3 no.3, pp.6-9, no.3, 2016.08
“Multiplatform Game Type of Health Survey on Cancer Patient’s Stress Level”, 정상락·박성국·김동균·김재희·박진완·임양규·문한별,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330-334, 2016.06, 1865-0929 (SCOPUS)
“I am Ssam: Learning Benefits of the Korean Wrap Food”, 임양규·이은주·하주영·박진완,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513-518, 2016.06, 1865-0929 (SCOPUS)
“Motion Detection and Sound Effect Game for Daily Jogging”, 박진완·이은주·정현천·박성국·임양규,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112-116, 2016.06, 1865-0929 (SCOPUS)
“Intended Virtuality and Spontaneous Interactivity”, 박진완·권종수, 첨단영상대학원, TECHART: Journal of Arts and Imaging Science, vol.3 no.2, pp.6-9, no.2, 2016.05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CT) 개발 사업 고찰”, 박진완,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vol.21 no.2, pp.9-19, no.2, 2016.04
“The use of photographs taken by variation in dog’s heartbeat for emotional measurements”, 박진완·문한별·임양규, 한국 HCI 학회, HCI 학술대회, 2016.02
“Fashion Projection Mapping Using Basic Modeling Form”, 임양규·이은주·정현천·박진완,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421-426, 2015.07, 1865-0929 (SCOPUS)
“World Travel Radio – Media Artwork using Geographic based Weather Data”, 박진완·임양규·지호준, journal of Art and Science, TechArt, vol.2 no.2, no.2, 2015.06, 2288-9248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나노그래피-“, 박진완·지호준,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13 no.4, pp.187-201, no.4, 2015.04, 2092-8157
“디지털 칼레이도스코프 : 만화경 효과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박진완·정현천,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13 no.2, pp.123-134, no.2, 2015.02, 2092-8157

 

2014
Stereoscopic Media Art That Changes Based on Gender Classification Using a Depth Sensor (SCIE)
2014년 논문 현황
“휴대 전화기의 벨소리 효과를 활용한 연주 장치 개발”,임양규· 박진완,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4.12, 2092-8157
“프로젝션 매핑 콘텐츠의 카메라 움직임 유형에 관한 연구”, 박진완·송민지,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4 no.8, pp.1-12, no.8, 2014.08, 1598-4877
“Stereoscopic Media Art That Changes Based on Gender Classification Using a Depth Sensor”, 박진완·남상훈·김영은, HINDAWI PUBLISHING CORP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2014.06, 1550-1329 (SCIE)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제스처연기 분석 : 찰리 채플린, 버스터 키튼의 과장연기 비교를 중심으로”, 박진완·이다나,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pp.45-79, 2014.03, 1738-009X
“소셜미디어에 공유한 정보를 통한 개인 성격유형 분석 앱 개발”, 박진완·한정화,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4 no.2, pp.19-27, no.2, 2014.02, 1598-4877
 
2013
Interactive painterly rendering with artistic error correction (SCIE)
2013년 논문 현황
“Topics on bible visualization: content, structure, citation”, 박진완·김효영, ACM, SA `13 SIGGRAPH Asia 2013 Art Gallery, 2013.11
“Topics on aesthetic data visualization: viewpoints, interpretation, and alternative senses”, 박진완·김효영, ACM, SA `13 SIGGRAPH Asia 2013 Art Gallery, 2013.11
“Text Visualization: Expressive Materials and Diverse Approaches”, 박진완·김효영, IEEE, 2013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Visualisation, pp.74-79, 2013.09
“Topics on Public Game Art Using Media Facade”, 박진완·김효영, Springer Verlag,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pp.213-218, 2013.09, 1876-1100
“In Between: Media Artwork that Uses Stroboscopic Effects”, 박진완·남상훈·이재중·김영은,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JDCTA, 2013.08
“텍스트 데이터의 특성에 따른 성경 시각화 사례 분석 : 텍스트의 내용적, 구조적 특성 및 인용 정보를 중심으로”, 박진완·김효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8, pp.83-92, no.8, 2013.08, 1598-4877
“Interactive painterly rendering with artistic error correction”, 박진완·류승택·서상현, SPRINGER, VAN GODEWIJCKSTRAAT 30, DORDRECHT, NETHERLANDS, 3311 GZ,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pp.221-237, 2013.07, 1380-7501 (SCIE)
“A Study for Web Site Color Guideline for Universal Access for Color Vision Deficiencies”, 박진완·김영은·이미경,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246-250, 2013.07, 1865-0929
“A Media Art Study Using Multi-Sensory Elements”, 박진완·이재중,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277-281, 2013.07
“Genre Visualization Based on Words Used in Text”, 박진완·김효영, Springer Verlag,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551-554, 2013.07, 1865-0929
“User Interface of Interactive Media Art in a Stereoscopic Environment”, 박진완·남상훈·이미경·김영은, Springer Verla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219-227, 2013.07
“태블릿 PC 환경에서 시니어 세대의 색채지각 특성에 관한 연구”, 박진완·이미경,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3 no.3, pp.193-202, no.3, 2013.07, 1598-2319
“라이브 프로젝션 매핑 공연을 위한 실시간 VJing 시스템 구현”, 박진완·이재중·노선,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6, pp.55-66, no.6, 2013.06, 1598-4877
“문화콘텐츠 특수성을 반영한 문화기술(CT) 분류체계 연구”, 박진완·김효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5, pp.183-190, no.5, 2013.05, 1598-4877
“관람 커뮤니케이션 증진을 위한 미디어 아트의 전시 공간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 박진완·최보람,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14 no.1, pp.423-433, no.1, 2013.02, 1598-8635
“텍스트 데이터 시각화의 표현 재료와 접근 방식에 관한 고찰”, 박진완·김효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1, pp.64-72, no.1, 2013.01, 1598-4877
“Stitching 기법을 이용한 고해상도 렌티큘러 사진 작품 연구”, 박진완·김효영·권종수,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3 no.1, pp.183-192, no.1, 2013.01, 1598-2319
 
2012
Tracing time through interactive artworks (SCOPUS)
2012년 논문 현황
“미디어 파사드를 이용한 대형 퍼블릭 게임 고찰”, 박진완·김효영,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139-146, 2012.12, 1976-6513
“융합 전시를 위한 동일 기술 큐레이팅에 관한 연구”, 박진완·이재중,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4, pp.569-578, no.4, 2012.1, 1598-2319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의 국내 대학병원 웹사이트 컬러 개선에 관한 연구”, 박진완·이미경,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4, pp.197-206, no.4, 2012.1, 1598-2319
“색각이상자를 위한 모바일 웹사이트의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연구”, 박진완·이미경,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2012.08, 1226-8046
“Scroll Tracking 실험을 통해 분석한 웹툰의 연출기법”, 박진완·노선·최보람,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2.07, 1598-2319
“Tracing time through interactive artworks”, 박진완, Springer Verlag,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2012.06, 1876-1100 (SCOPUS)
“장르 판별 알고리즘을 이용한 책 장르 시각화”, 박진완·김효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2.05, 1598-4877
“Tracing Time through Interactive Artworks”, 박진완·남상훈·김영은, Springer,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2012.04
“도시 가로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파사드 형태구성에 관한 연구”, 최보람·박진완·노승석,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13 no.2, pp.501-510, no.2, 2012.04, 1598-8635
“L-system을 이용한 음악 시각화”, 박진완·이동섭·김효영,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2, pp.67-77, no.2, 2012.04, 1598-2319
“텍스트의 난이도 파악을 위한 가독성 정보의 시각화”, 김효영·박진완,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2, pp.31-40, no.2, 2012.04, 1598-2319
“문화원형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작품 연구”, 노승석·김형기·박진완·이재중,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25 no.1, pp.157-166, no.1, 2012.02, 1226-8046
“장노출 효과를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을 시각화한 입체 영상 미디어아트 제작”, 김영은·박진완,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1, pp.271-278, no.1, 2012.01, 1598-2319
 
2011
Information Aesthetics with Visual Genealogy Project (A&HCI)
2011년 논문 현황
“Textual visualization based on readability”, 박진완·이동섭·김효영, ACM, SIGGRAPH Asia 2011, 2011.12
“Information Aesthetics with Visual Genealogy Project”, 박진완, MIT PRESS, 55 HAYWARD STREET, CAMBRIDGE, USA, MA, 02142, LEONARDO, vol.45 no.5, pp.464-465, no.5, 2011.1, 0024-094X (A&HCI)
“웹 데이터를 이용한 이미지의 텍스트 시각화 구현”, 박진완·이재중,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1 no.4, pp.143-152, no.4, 2011.1, 1598-2319
“Procedural Reproduction of Rule-Based Painting”, 박진완,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24 no.3, pp.51-56, no.3, 2011.09, 1976-6513
“예술적 데이터 시각화 고찰”, 박진완·김효영,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1 no.3, pp.194-202, no.3, 2011.07, 1598-2319
“애니메이션의 표현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 박진완·이지혜, 한국디자인학회, 한국 디자인학회 봄 학술대회 논문지, 2011.05
“2D영상과 3D 입체영상에서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 몰입도 비교”, 권혁인·박진완·이현정,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1 no.1, pp.157-164, no.1, 2011.01, 1598-4877
“그림책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어린이 체험 전시물 구현에 관한 연구”, 박진완·노승석·최지영, 한국 HCI 학회, HCI 2011, 2011.01
 
2010
Study on internet game (FPS) interface from a view of user`s contemplation (SCOPUS)
2010년 논문 현황
“이미지 중첩을 통한 실시간 포토콜라주 생성에 대한 연구”, 박진완·원규철·이재중,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193-202, no.23, 2010.12
“Visual Genealogy 밀양박씨 화록공파”, 박진완,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23 no.6, pp.35-38, no.6, 2010.11, 1226-8046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어린이 체험 전시 작품 구현 방안 연구”, 박진완·노승석·최지영,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23 no.5, pp.233-242, no.5, 2010.11, 1226-8046
“게임(FPS) 인터페이스 안에서의 게임유저의 미학적 유희에 대한 연구”, 고창선·박진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3 no.21, pp.17-23, no.21, 2010.06
“FPS 게임에서의 캐릭터성격 분석 연구”, 박진완·노승석·박명훈,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춘계종합학술대회, 2010.05
“공연예술에서 뉴미디어 활용에 관한 연구”, 박진완·이재중·문하나,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춘계종합학술대회, 2010.05
“도시 속 미디어 파사드 표현에 관한 연구”, 박진완·노승석·최지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춘계종합학술대회, 2010.05
“모바일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박진완·김효영,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10 no.2, pp.65-74, no.2, 2010.04
“착시의 예술인 옵아트(Op Art)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작품 연구”, 박진완·고창선·노승석,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10 no.2, pp.85-94, no.2, 2010.04
“인터벌 촬영을 통해 실시간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디지털 장기노출 사진 구현”, 박진완·고창선·이재중,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10 no.2, pp.339-347, no.2, 2010.04
“A study on contemporary media art utilizing low spec flight simulation”, 박진완·고창선, Tokyo Polytech, et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dia Art and Information Aesthetics, 2010.02
“Study on internet game (FPS) interface from a view of user`s contemplation”, 박진완, 2010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entric Computing, HumanCom 2010, 2010.01 (SCOPUS)
“가입형 블로그의 유형에 따른 UI Design 패턴 분석”, 김효영·박진완,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10 no.1, pp.173-181, no.1, 2010.01
“상업영화 제작 사례를 통한 3D Digital actor활용에 관한 접근 – 영화 <과속 스캔들> 시각효과 제작 사례 중심으로 -“, 이재중·안재곤·박진완,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10 no.1, pp.245-254, no.1, 2010.01
 
2009년 논문 현황
“로봇을 이용한 벽화 시스템”, 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12, pp.592-599, no.12, 2009.12
“중첩 모자이크 알고리즘 아트 – 예술과 공학의 융합”, 박진완,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22 no.6, pp.21-24, no.6, 2009.11, 1226-8046
“도시의 재개발과 미술의 비판적 개입에 대한 연구 : 1980년대 이후 한국의 도시개발과 미술운동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박진완·최규완, 영상예술학회, 영상예술연구, pp.301-328, no.15, 2009.11
“소리 시각화를 응용한 실시간 공연영상 시스템에 관한 연구”, 장은선·홍성대·박진완,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9 no.4, pp.55-64, no.4, 2009.1
“Souls of 5.18 (18th of May) Kwang-Ju resistances: Visualization of Human Emotion”, 박진완·홍성대,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139-144, no.18, 2009.09
“프로시듀럴 애니메이션의 영역 확장에 대한 고찰 – 시그래프 아트 갤러리를 중심으로 -“, 류승택·장호연·박진완,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10 no.4, pp.123-134, no.4, 2009.08, 1598-8635
“음절 데이터의 시각적 형태 구성에 관한 연구”, 박진완·박선희·홍성대,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9 no.3, pp.391-400, no.3, 2009.07
“비디오게임 `The Night Journey`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박진완·김영은·김효영,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71-78, no.17, 2009.06
“무대 공연에서 현악기 소리에 반응하는 실시간 영사에 관한 연구”, 홍성대·박진완·장은선,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2009 춘계종합학술대회, 2009.05
“디지털텍스트의음절을이용한운율정보시각화에관한연구”, 이재중·박선희·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2009 춘계종합학술대회, 2009.05
“NXT 로봇을 이용한 SVG 기반 실시간 드로잉”, 류승택·장호연·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2009 춘계종합학술대회, 2009.05
“실재 조명의 노출 값을 적용한 3차원 가상 조명에 관한 연구”, 이제환·박진완·홍성대,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pp.362-373, 2009.02, 1598-8635
“Nadal vs Alien / viral content for UEFA Euro 2008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연구”, 박진완·김탁훈,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pp.227-238, 2009.02, 1598-8635
 
2018
Video background replacement using a genetic (SCI)
2008년 논문 현황
“피지컬 로봇을 이용한 예술 작품 구현 환경 연구”, 장호연·박진완·홍성대·류승택,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161-168, 2008.12
“회화 표현 양식을 모방하는 NPR 시스템 개발 연구”, 박진완·홍성대,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6 no.80, pp.9-12, no.80, 2008.11, 1226-8046
“자바 프로세싱-프로세싱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드로잉 작품 연구”, 박진완·홍성대·장경숙,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6 no.80, pp.13-16, no.80, 2008.11, 1226-8046
“이메일 콘텐츠에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 시각화에 관한 연구”, 박진완, 한국기초조형학회, 한국기초조형학회 국제학술대회 연구논문발표집, pp.63-64, 2008.11
“영화 ‘중천’에 사용된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박진완,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vol.8 no.4, pp.119-129, no.4, 2008.1
“디지털 텍스트를 이용한 정보시각화 디자인에 관한 연구”, 박진완·박선희·홍성대,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 연구 (통합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154-155, 2008.1
“Game Art Curriculum in Fine Arts Major”, 박진완·서동수,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53-58, 2008.06
“이미지를 활용한 오디오-비쥬얼 시스템 구성”, 박진완·서준석·홍성대,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8 no.6, pp.121-129, no.6, 2008.06
“다이어그램(Diagram) 구조를 이용한 가계도 데이터의 원형 배열에 대한 연구”, 박진완·서준석·홍성대,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9 no.2, pp.459-470, no.2, 2008.05, 1598-8635
“영화 ‘해바라기’의 디지털 시각효과에 관한 연구”, 홍성대·이재훈·박진완,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9 no.2, pp.695-707, no.2, 2008.05, 1598-8635
“비사실적 렌더링 기반 예술과 공학의 융합 연구”, 박진완·서준석·홍성대,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3 no.77, pp.93-102, no.77, 2008.05, 1226-8046
“Video background replacement using a genetic”, 임양미·박진완, SPIE-INT SOCIETY OPTICAL ENGINEERING, 1000 20TH ST, PO BOX 10, BELLINGHAM, USA, WA, 98225, OPTICAL ENGINEERING, vol.47 no.4, no.4, 2008.04, 0091-3286 (SCI)
“Max/Msp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 연구”, 홍성대·장호연·박진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57-63, 2008.03
“대전 격투게임의 사례 분석을 통한 게임 밸런싱 연구”, 이재중·한승우·박진완,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pp.15-27, 2008.02, 1598-4540
“뇌파 신호에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영상 디자인에 관한 연구”, 박진완·홍성대·서준석,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pp.177-186, 2008.02, 1226-8046
 
2007년 논문 현황
“실시간 3D 게임엔진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 홍성대·박진완·노승석,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20 no.5, pp.79-88, no.5, 2007.11, 1226-8046
“Visual Genealogy: 한국 족보의 거대 데이터를 이용한 시각적 구성”, 박진완·서명석,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vol.20 no.6, pp.37-42, no.6, 2007.11, 1226-8046
“미학적 접근을 통한 회화적 렌더링 연구”, 박진완·홍성대·허수정, 영상예술학회, 영상예술연구, pp.183-211, 2007.11
“interactive media design method for applying realtime resposive animation”, 이재원·박진완, IASDR,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ocieties of design research, 2007.11
“세분화 단계(LOD)를 적용한 카툰렌더링”, 박진완·류승택,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9, pp.26-33, no.9, 2007.09
“타이쿤 모바일 게임의 동향 분석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박진완·박홍·홍성대,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11-16, 2007.06
“FFT 기반에 의한 영상 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박진완·노승석·홍성대,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83-89, 2007.06
“프로세싱언어를 이용한 실시간 아스키 아트 작품 구현 연구”, 이재중·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논문집, pp.37-46, 2007.06
“온라인 게임 사이트의 웹 2.0 도입 사례 분석을 통한 향후 발전 요소 전망에 대한 연구”, 박홍·박진완, 한국 콘텐츠 학회, 한국 콘텐츠 학회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01-110, 2007.06
“한국 MMORPG의 현지화에 관한 연구 – 군주온라인의 Quest를 중심으로 -“, 서동수·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5, pp.55-62, no.5, 2007.05
 
2006
Multi-layered Stack Mosaic with rotatable object (SCIE)
2006년 논문 현황
“Designing Audio Visual Software for Digital Interactive Art”, 박진완, IEEE,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icat 2006, pp.651-655, 2006.11
“Using a game engine technique to produce 3D Entertainment contents”, 박진완, IEEE,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icat 2006, pp.246-251, 2006.11
“e-Shadow: A Real-time Avatar for Casual Environment”, 박진완·임양미, SPRINGER-VERLAG, 175 FIFTH AVE, NEW YORK, USA, NY, 10010,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679-682, 2006.09, 0302-9743 (SCIE)
“게임속의 코미디 요소가 사용자들의 게임 선택에 미치는 영향”, 박진완·황지연,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9, pp.108-115, no.9, 2006.09
“Painterly Rendering with designed imperfection”, 윤경현·박진완, ACM SIGGRAPH, SIGGRAPH Sketch Proceedings, 2006.07
“Multi-layered Stack Mosaic with rotatable object”, 윤경현·박진완·유성택, SPRINGER-VERLAG, 175 FIFTH AVE, NEW YORK, USA, NY, 10010,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12-23, 2006.06, 0302-9743 (SCIE)
“시간변화에 따른 애니메이션 캐릭터 응용 색체 배색 연구”, 박진완, CTRI, 믄화컨텐츠기술연구원논문집, pp.101-106, 2006.06
“중세시대 스테인드 글래스 이미지 표현”, 박진완, 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회 학술지, pp.95-97, 2006.06
“글의 방향성과 일러스트의 상징적 속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박진완, 영상예술학회, 영상예술연구, pp.301-329, 2006.05
“모바일 퍼즐 게임의 규칙을 통한 게임 디자인 연구”, 김지선·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pp.185-188, 2006.05
“게임엔진 기술을 활용한 3차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연구”, 노승석·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pp.294-297, 2006.05
“회화적 렌더링 구현을 위한 유화 매체 분석 연구”, 허수정·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pp.259-262, 2006.05
“타이쿤 모바일 게임의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박홍·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pp.181-184, 2006.05
“휴대용 게임산업의 분석을 통한 국내 휴대용 게임 산업의 고찰”, 박진완·박정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77-180, 2006.05
“캐릭터성을 추가한 지능형 에이전트의 국내 사례와 발전방안 연구”, 맹재희·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64-67, 2006.05
“애니메이션 캐릭터 설정에 따른 시간대별 응용 색채 배색 연구”, 황지연·박진완,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pp.525-529, 2006.05
“기본환경에서의 그림자 놀이 도구 연구”, 박진완, HCI 2006 proceedings, HCI 2006 proceedings, pp.513-518, 2006.02
 
2005
THE COINAGE PROJECT #1: “TIME IS MONEY” (A&HCI)
2005년 논문 현황
“한 장의 영상으로부터 포토 꼴라주 렌더링”, 박진완,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41-45, 2005.11
“게임엔진의 디지털 영상사업적용”, 박진완, 지스타조직의원회, International Game Forum, pp.1-10, 2005.11
“디지털 매체 기술에 의한 2차원 영상표현에 관한 연구”, 이원형·박진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p.56-66, 2005.06
“모션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사운드 시각화”, 박진완, 디자인학회, 디자인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2005, pp.161-161, 2005.05
‘THE COINAGE PROJECT #1: “TIME IS MONEY”‘, 박진완, M I T PRESS, FIVE CAMBRIDGE CENTER, CAMBRIDGE, USA, MA, 02142, LEONARDO, pp.124-124, 2005.04, 0024-094X (A&HCI)
“샤프닝과 블러링 필터를 이용한 연필 해칭 효과”, 윤경현·박진완,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pp.8-12, 2005.03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위한 청각데이터의 시각화 디자인에 관한 연구”, 박진완,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pp.195-204, 2005.02, 1226-8046
 
2004년 논문 현황
“Mosaic for Stackable Objects”, 박진완, ACM SIGGRAPH, SIGGRAPH: Sketch, 2004.08
“샤프닝과 블러링 필터를 이용한 연필 해칭효과”, 윤경현·박진완, 한국 컴퓨터 그래픽스 학회, 한국 컴퓨터 그래픽스 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4.05
“게임엔진의 숨겨진 활용 용도와 잠재력”, 박진완, HCI Korea, HCI2004 Proceeding, 2004.02